본문 바로가기
우리집 열대어와 코카

디스커스 치어의 환수방법과 먹이 주기

by 꿈바다와 등대지기 2013. 2. 27.

치어의 환수방법과 먹이 주기
지석우  님의 글입니다(출처:디스커스사랑)  

여러분은 치어의 환수를 어떤 방식으로 하시나요 ? 어떤 먹이를 하루에 몇번 주시나요 ?

우리 회원님들을 보면 치어부터 상품 규격(2.5인치)까지 아주 잘 키우시기에 나름대로의 좋은 방식을 이용하고 계십니다. 특히 최근 트로피쉬넷에서 질문이 오가는 것을 보면서 우리 회원님들이 활용하시는 방식을 살짝 공개해 주실 것을 부탁드려 봅니다.

저 역시 경험이 많지는 않으나 치어 사육시의 환수 방식과 먹이 주는 방법을 말씀드려볼까 합니다.

【 환 수 】
1. 우선 치어를 분리하기 이틀전에 사육할 수조(50 ℓ용)에 물을 넣고 에어레이션을 합니다. 이때 필터를 장착시켜 주고 온도를 약 29℃로 맞춥니다.

2. 어미몸에 붙은지 7~10일 경과시 세수대야에 기존 수조의 물을 1/2 가량 넣고 치어를 분리합니다.
--- 치어가 100마리 이하일 경우에는 10일경에 그 이상일 경우에는 7일경에 분리해 냅니다. 좀 빠르기는 하지만 어미를 보호하기 위함인 동시에 어미로부터 전염될 수 있는 몇몇 질병(특히 아가미병, 장내 기생충 등)을 차단시킬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. ---

3. 사육할 수조의 물을 에어호스를 이용하여 세수대야에 채운 후 1/2을 버립니다. 이를 3회 반복해 주면 치어들은 새로운 물에 이미 적응이 됩니다. 조그만 그릇을 이용해서 치어를 수조에 넣어줍니다.
--- 이 과정이 번거롭지만 이를 거치면 치어들은 물이 바뀜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최소로 겪게 되는 셈이지요. 저의 경우 치사율이 거의 없었습니다. ---

4. 이후에는 매일 환수를 하되 거의 95% 이상을 해줍니다.
--- 환수용 물은 가급적 온도 차이가 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만 3~4℃ 정도 낮더라도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. 다만 저는 직수는 이용하지 않고 하루 정도 에어레이션 해준 물로 환수를 합니다. ---

5. 상품 사이즈까지 약 3개월이 소요되는데 거의 매일 90~95% 씩 환수를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.
--- 어떤 분들은 이 과정을 일일 2회 반복해 줍니다만 저는 직장을 다니는 관계로 1회 하기에도 쉽지 않더군요. ---

【 먹이주기 】
1. 우선 어미 몸에 붙은 후 4일 경과시부터 브라인 슈림프를 주되 하루에 2번 정도 소량씩 급여합니다.
--- 브라인 슈림프를 매일 부화하면서 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식이지만 꽤 번거롭기에 주 1회씩 부화해서 냉동시킨 것을 사용합니다. ---

2. 어미에게서 분리한 후에는 냉동 브라인 슈림프를 하루에 약 3~4회씩 급여합니다.
---( 환수후) 주되 매회 배가 불룩해질 정도로 ---

3. 이렇게 약 한달간은 브라인 슈림프만을 줍니다. 그 이후에는 브라인 슈림프와 햄벅을 동시에 줍니다. 두달이 경과되면 브라인 슈림프 급여는 중지하는데 여력만 되면 3개월간 계속 급여해도 좋을 듯합니다.
--- 브라인 슈림프를 장기간 급여할 수록 개체간의 크기 차이가 줄어든다고 생각됩니다. ---

4. 이때 주의할 점이 햄벅을 주기 시작한 이후 환수를 제때에 해주지 않으면 쉽게 아가미병이 오기 마련입니다. 해서 매일 90% 이상씩 환수를 해 주어야 하는 고통이 따릅니다.
---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가미병이 올수 있습니다. 해서 이때에는 포르말린으로 치료(50ℓ당 2.5㏄)해 주고 4일후에 반복해 주면 되는데 포르말린은 절대로 적량을 투여해 주어야 됩니다. ---

이상 제가 하는 방식을 간략히 적어 보았습니다. 잘 키우지는 못하지만 다른 분들의 점 더 나은 방법을 들어보고자 감히 몇자 적어 보았습니다. 소중한 의견을 부탁드려 봅니다.

오늘도 좋은 하루, 건강한 시간으로 보내시기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